본문 바로가기
축구

유럽 축구 5대 리그에 대해 알아보자

by 몽둥녕 2023. 6. 21.
반응형

 

바로셀로나의 홈구장 캄프누 경기장

5대 리그란  UEFA(유렵축구연맹) 리그 랭킹 1위 리그~5위 리그까지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이 5개 리그는 유럽 축구에서 가장 높은 상위 리그입니다.  
 
2023년 6월기준으로 
 
1위 잉글랜드-프리미어 리그
2위 스페인-라리가
3위 독일-분데스리가 
4위 이탈리아-세리에A
5위 프랑스-리그 1(리그앙) 순으로 이어집니다.
 
순위 선정 방식은 유럽축구연맹(UEFA)에서 최근 5년 간의 유럽 대항전 성적으로 기반하며 매기는 방식입니다.  
이 랭킹을 기반으로 하여 시드 배정, 유럽 대항전 티켓 배준을 결정합니다.
 
유럽 대항전 성적을 기준으로만 점수를 매기겨, 자국 리그 성적과 컵 대회 등 직접 반영되지 않습니다. 단, 자국 리그에서 일정 순위 안에 들거나 컵 대회 우승을 하여 유럽 대항전에 진출하게 되면 간접적으로 반영될 수는 있습니다.
 
 
이제 1위 프리미어리그부터 5위 리그앙 까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잉글랜드-프리미어 리그

프리미어 리그는 1888년 설립됐습니다. 5대 리그 중 가장 역사가 길기도 하죠  리그는 매년 8월 말부터 이듬해 5월까지 열리며, 20개 팀이 참가해 홈&어웨이 방식으로 팀당 38경기를 치릅니다.
 
대표적인 팀으로는 흔히 불리는 BIG6팀으로 맨체스터 시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아스날, 리버풀, 토트넘 등이 있습니다. 
 
프리미어 리그는 인기로 따지면 축구 리그 중 세계에서 단연 가장 인기가 많은 리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박지성, 손흥민 선수를 비롯한 여럿선수들이 거쳐간 리그로서 압도적으로 팬층이 두텁습니다. 
빠른 템포의 경기력과, 적극적인 인프라 투자,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즐비한 스타 선수들과 명장 감독들이 많고, 아시아 시장 마케팅, 전 세계 수많은 중계권, 영어권 국가인 만큼 나머지 4개 리그인 라리가, 세리에 A, 분데스리가, 리그앙 에 비해 전 세계 축구팬 들에 접근성이 좋은 것도 한몫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앞으로의 인기는 당분간 쭉 유지될 거 같습니다.
 

2. 스페인-라 리가 

라 리가는 1928년 설립됐습니다. 리그는 매년 8월~이듬해 5월까지 열리며 프리미어리그와 동일하게 20개 팀 홈&어웨이 38경기를 치릅니다.
 
대표적인 팀으로는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세비야 등이 있습니다.
 
라 리가에는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라는 세계 최고의 명문 구단을 앞 세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두 구단 간의 엘클라시코 더비는 세계 최고의 더비로 손꼽힙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인기면에서는  상대적으로 프리미어 리그가 앞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질적으로 프리미어 리그가 라리가보다  중계권료 등 더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기도 하고  수익배분에 있어 프리미어 리그는 하위권 팀까지 상위팀과 비슷한 수준으로 고르게 분배 및 투자되어 하위권 팀들도 리그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지만 라 리가 같은 경우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이 두 팀이 수익 대부분을 독식하는 구조라 하위권 팀들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3. 독일-분데스리가

 
분데스리가는 1963년 설립됐습니다. 리그 일정은 위 두 리그와 같이 매년 8월~이듬해 5월까지 열리지만  다른 점으로 전반기, 후반기가 나뉘어 있고 타 리그에 비해 겨울 휴식기가 상당히 깁니다. 18개 팀 홈&어웨이 34라운드로 경기를 치릅니다. 경기 수가 적다는 것은 감독, 선수들이 편안하게 시즌을 운영할 수 있고, 부상 방지, 팀 재정비에도 유리하지만 득점 및 기록적인 측면에선 다른 리그와 비교해 불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리그와 득점왕들의 득점수를 비교하면 분데스리가가 앞서는 경우는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대표적인 팀으로는 2023년 기준 무려 11 시즌을 연속 우승을 기록하고 리그를 지배하는
바이에른 뮌헨과 도르트문트, 레버쿠젠, 라이프치히 등이 있습니다. 
 
분데스리가 같은 경우 연고 지역과 클럽팀 과의 연계가 잘 돼있어 그로 인해 관중 동원력은 세계최고 수준입니다. 대부분의 현장 좌석이 매진이 되고 특히 도르트문트의 홈구장 지그날 이두나 파크 같은 경우 전 세계 평균 관중 수가 가장 많은 구단입니다. 
전 세계 모든 프로 스포츠를 통틀어도 평균 관중에서 분데스리가를 능가하는 프로 스포츠는 미국 NFL 밖에 없다고 합니다.
 

4. 이탈리아-세리에 A

 
세리에 A는 1898년 설립 됐습니다. 매년 8월에 시작해 이듬해 5월까지 치뤄지며 20개의 팀이 홈&어웨이 방식으로 38경기를 치릅니다.
 
대표적인 팀으로는 AC밀란, 인테르, 유벤투스, AS로마, 나폴리 등이 있습니다.
 
세리에A는 1980년대를 시작으로 2000년대 초반까지 대중적인 인기와 선수들의 실력, 연봉 면에서 세계 최고의 리그로 군림했으며 앞서 얘기했던 UEFA 리그 랭킹에서 무려 13년을 1위로 지낸 황금기 시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상한 수입구조와 관중 폭력 사태, 낡은 경기장 등 여려 요인이 겹쳐 라리가, 프리미어 리그에 밀려 인기가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22-23 시즌 최근에는 긴 암흑기를 지나 유럽 대항전에서의 우수한 성적으로 분데스리가를 제치고 UEFA 리그 랭킹 3위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앞으로의 성과가 기대되는 리그입니다.
 

5. 프랑스-리그앙

리그앙은 1932년 설립 됐습니다. 20개 팀이 참가해 홈&어웨이 방식으로 38경기를 치릅니다.
 
대표적인 팀으로는 파리 생제르맹, 생태티엔, 마르세유, 올랭피크 리옹, AS 모나코 등이 있습니다.
 
 
리그앙은 유럽 5대 리그 중  마지막으로 꼽힙니다.
위의 4개의 리그와는 격차가 꽤 나는 편이고,  각종 언론에서의 분류는 리그앙을 같은 5대 리그로 묶긴 하지만 현재의 리그 수준과 위의 4개 리그는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4장이 주어지는 반면 리그앙은 3장만 얻을 수 있기에 5대 리그가 아닌 5위 리그라는 평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리그앙이 5대 리그로 불리는 것은 세계 축구 강대국으로 손꼽히는 나라 프랑스의 1부 리그라는 점과 
파리 생제르맹의 카타르의 천문학 적인 자본을 바탕으로 메시, 네이마르 등 수많은 스타플레이어들을  영입해 리그 경쟁력을 키운 점도 있을수 있겠습니다.
향후 UEFA 리그 랭킹 4위로 올라설 수 있을지 매우 궁금한 리그입니다.
 

반응형